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가 동시 순환하기 때문에 독감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독감 예방 주사는 여느 백신이나 약품과 마찬가지로 잠재적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new orleans 소재 ochsner health system의 의료 책임자인 sandra kemmerly, md는 “대부분의 사람은 독감 백신에 따른 부작용을 겪지 않지만 발생하더라도 증상이 경미하며, 하루나 이틀 안에 사라진다”고 조언했다. prevention은 독감 예방 주사의 부작용에 대한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 보도했다.
독감 예방 백신의 부작용1. 주사 부위 통증, 발적, 부기 주사를 맞은 후 팔이 아프거나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은 흔하게 나타나는 백신 부작용 중 하나다. 이는 면역 체계가 백신에 반응하고 항체를 생성하고 있다는 긍정적 신호로,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2. 미열예방 접종 후에는 누구나 미열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만약 고열에 시달린다면 독감 시즌에 일반적으로 유행하는 다른 바이러스의 감염 신호일 수 있다.
3. 메스꺼움, 두통 또는 피로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접종 후 나타나는 메스꺼움, 두통 또는 피로감과 같은 증상을 신체가 독감 백신에 적응하기 위한 반응이라고 밝혔다.
4. 현기증 또는 실신cdc에 따르면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은 후 어지러움이나 실신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는 백신 자체에 대한 부작용이라기보다 주사바늘에 대한 심인성 반응의 일종으로 주사바늘을 팔에 찔러 넣는 과정과 연관이 높다.
5. 인후통 cdc는 비강 백신을 받은 경우 인후통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접종을 받은 직후에 발생하며 증상의 발생 기간이 짧다.
6. 길랭-바레 증후군(guillian-barre syndrome, gbs)독감 백신 접종 후 1백만 명 중 1~2명은 신체의 신경 세포를 공격하는 신경학적 질환인 길랭-바레 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7. 알레르기 반응독감 백신, 젤라틴, 항생제 또는 기타 성분과 같은 구성 요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로는 호흡 곤란, 쌕쌕 거림, 눈이나 입술 주변의 부기, 두드러기, 고열 및 빠른 심장 박동이 포함된다.
전문가들은 알레르기 증상이 있더라도 독감 예방 주사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예방 접종에 대한 아나필락시스 반응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조언한다.
독감 예방 주사 후 부작용 다루는 법 독감 예방 접종 후 위와 같은 부작용이 생겼다면 보통 하루나 이틀 이내 저절로 사라지지만, 컨디션이 급격히 저하된다면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다. 근육통이나 두통, 독감과 같은 증상에는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주사 부위가 아프다면 냉찜질이 효과적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